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려한 연출이 빛나는 2019 디즈니 알라딘, 줄거리, 등장인물, 리뷰

by superdollar 2023. 5. 16.

알라딘은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익숙하게 듣고 읽었던 동화입니다. 양탄자가 날아다니고 램프의 요정 지니가 나와서 세가지 소원을 들어주는 마술같은 이야기로 우리는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이를 영화로 보여준 작품이 있는데요 바로 디즈니에서 제작한 영화 '알라딘'입니다. 알라딘의 줄거리, 인물소개, 리뷰를 적어봤습니다.

줄거리

알라딘은 원숭이 아부를 데리고 다니는 좀도둑입니다. 비록 시장 사람들이 다 아는 유명한 좀도둑이긴 하지만 훔친 빵이라도 배고픈 아이들에게 나누어주고 위험에 처할뻔한 아이들을 구해줍니다. 그러던 어느날 시장에서 한 여자를 보게됩니다. 그 여자는 돈을 내지 않고 빵을 먹고싶어하는 아이에게 가게에 있는 빵을 줍니다. 이를 본 가게주인은 여자에게 도둑질을 했다면서 팔찌를 내놓으라고 합니다. 여자는 그럴수 없다며 실랑이를 벌이고 알라딘은 팔찌를 가게주인에게 주는척하면서 사과를 줍니다. 이 사실을 안 가게주인은 알라딘과 여자를 쫓아오고 알라딘은 여자를 자신이 사는 집으로 데려옵니다. 이 여자는 사실 나라의 공주 자스민입니다. 자스민은 처음에는 자신의 신분을 알라딘에게 속입니다. 그러나 알라딘이 자스민에게 팔찌를 돌려주려고 궁에 몰래 들어갔을 때 자파에게 납치를 당하고 그는 자스민이 공주라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자파는 알라딘을 통해  램프의 요정 지니를 만나 나라의 1인자가 될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라딘은 자파의 계획에 따라 램프와 보석이 있는 동굴로 갑니다. 그러나 자파의 예상은 빗나가고 알라딘이 램프의 주인이 됩니다. 자파는 자신이 원하는대로 왕 다음으로 나라의 1인자가 될 수 엤을까요? 아니면 통상적인 관념을 깨고 자스민이 나라를 다스리게 될까요? 램프의 요정 지니의 주인은 누가될까요?

인물소개

알라딘은 부모가 없이 자랐습니다. 번듯한 직장 없이 잘하는거라곤 좀도둑질을 하는 것입니다. 도둑질한 음식을 먹으며 하루 하루를 보냅니다. 그러나 가난한 아이들에게 자신의 빵을 나누어먹는 마음이 따뜻한 청년입니다. 그리고 비록 허름한 옥상을 보금자리로 살지만 주변이 넓게 보이는 집에서 꿈을 꾸는 청년입니다. 알라딘은 한 가지 목표가 생기면 용감하게 나서고 과감하게 결단합니다. 비록 자파가 뒤통수를 치는 바람에 동굴에 갇히게되고 동굴이 무너지는 일도 있었지만 낙심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동굴을 빠져나옵니다. 또한 알라딘은 낭만가입니다. 자스민 공주가 어머니가 돌아가신 일 때문에 가진 상처에 공감해줍니다. 또한  자스민 공주가 원하는대로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함께 하늘을 날아다닙니다. 이 장면은 OST와 함께 명장면으로 손꼽힙니다. 여주인공인 자스민 공주는 서민의 삶에 연민을 느낄줄 아는 인물입니다. 비록 어머니가 살해당한 이후로 엄격하게 외출을 통제하는 아버지 때문에 궁궐 밖을 나가기 어려웠지만 서민의 삶을 궁금해하고 어린아이의 필요를 지나치지 않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정부패를 저지르고 야망을 가지고 있는 자파에게 대항할줄 아는 용기있는 공주입니다. 당시 공주는 슐탄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책임감을 가지고 아버지를 이어 나라를 다스릴 용기를 가집니다. 자파는 알라딘 영화에서 악당로 나옵니다.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2인자가 될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열등감과 2인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1인자가 되기위한 소망은 야망이 되어서 물불 가리지 않고 왕과 공주까지 위협합니다.

리뷰

인간이 가지고 싶은 것이 노력으로 되지 않을때 정말 마법이라도, 초월적인 능력이라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계를 가진 인간이기 때문에 누구나 소망해보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마음을 잘 반영한 것이 영화 알라딘입니다. 사실 알라딘은 요즘말로 흙수저 중의 흙수저입니다. 부모도 없고 번듯한 직장도 없고 가진 것이라곤 도둑질하는 능력 뿐입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지니의 도움으로 왕자도 되어보고 공주도 구하며 명성과 사랑을 모두 갖게 됩니다. 또 한명의 마법의 특혜를 보려고 하는 사람은 자파입니다. 당시 왕의 가문에서만 술탄이 될수 있기 때문에 자파는 절대로 술탄이 될수 없고 아무리 노력해도 2인자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지니의 도움으로 술탄이 되려고 합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마법같은 일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때론 내 이상형이 나를 좋아해주기를 바랍니다. 내가 원하는 기대 이상의 시험 점수가 나와서 번듯한 직장에 가고 싶어합니다. 물론 이런 마법같은 일들은 일상은 아닙니다. 일상에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때론 내가 원하는대로 일이 풀리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영화는 잠시 대리만족으로 상상의 일들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신분 상승을 하고, 원하는 이성과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불가능한 사회구조 속에서도 원하는 일을 성취합니다. 이런 영화를 통해서 어릴적 늘 상상했던 우리의 상상력이 되살아나기를 바랍니다.